공매 경매 차이점 비슷하지만 다른 두가지 잘 알면 전략도 바뀐다.

공매 경매 차이는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비교하여 투자를 할 때 나와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점이 다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매 경매 차이 설명을 하기 위하여 알아보기 쉽게 만든 썸네일

공매 경매 란?

공매와 경매는 입찰을 통하여 여러가지 종류의 물건(부동산, 자동차, 등등)을 처리하는 장치 중에 하나입니다. 두가지 모두 국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잘 이용한다면 재산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되는 수단입니다.

먼저 공매와 경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 바랍니다!

공매 경매 차이는 무엇인가요?

경매 공매 차이 관리 주체가 다르다.

경매 같은 경우는 대한민국법원의 관리하에 운영되고 있으며,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단(KAMCO,캠코)가 주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에 운영하면 좋은 것을 왜 다른 데서 헷갈리게 운영을 하는가? 궁금하실 겁니다.

경매에 올라오는 물건들은 대부분 법적인 사건이 발생하여 법원의 판결 하에 나오는 자산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누군가 돈을 갚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상대방이 그 채권에 대한 권리를 찾기 위해서 진행되며 그 중간의 중재자 역할이 법원이 하기 때문이죠.

공매의 경우에는 정부와 개인, 기업 2자간에 발생되는 물건들을 경매에 올리는 것입니다. 정부는 국민들과 기업한테 수익에 비례한 세금을 받고 대한민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사정에 따라 세금을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게 되거나 받아야 하는 세금이 있는데 기업의 경영난으로 인하여 현금으로 세금을 지불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물건들을 압류하여 경매에 내놓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돈이 없어 내지 못하는 세금을 물건을 통해서 내는 것이며, 그 물건의 처리를 감정평가 금액으로 한국자산관리공단 주체로 공매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물건이 들어오는 입구가 다르며 두개를 같이 운영하게 된다면 운영상에 상당한 혼선이 생길 수 있어 따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공매 경매 입찰 방법도 다르다.

경매는 물건에 위치와 그것을 다루는 법원의 위치에 따라서 경매를 진행하는 장소가 모두 다릅니다. 내가 원하는 물건을 처리하는 법원에 직접 가서 입찰을 하는 것이지요.

만약 제주도에 있는 물건을 입찰하려면 제주도에 가서 입찰을 해야 합니다…

공매는 온라인상에서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며 접근성이 좋습니다.

온비드라는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 걸어둘께요)

인도명령제도의 유무가 다르다.

경매는 낙찰된 물건에 점유자가 있다면 대항력(그 집에 살 권리 및 권한)이 없는 점유자를 강제추방이 가능하여 명도를 좀더 쉽게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공매는 명도에 관한 모든 권리는 낙찰자가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점유자가 있는 경우 그들을 내보내는데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갈 수 있음을 인지하고 신중하게 입찰을 해야 합니다.

입찰 보증금의 차이가 다르다.

경매는 입찰 보증금이 최저가의 10%이며 재경매의 경우 20%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낙찰될 것을 생각하고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공매의 경우 입찰 가격의 10%를 측정하여 부과합니다.

유찰시 물건 저감율이 다르다.

경매는 유찰되면 다음 경매까지 20~30%까지 금액이 저감된다. 유찰이 계속된다면 기한없이 계속 내려가기 때문에 금액이 상당히 줄어든다. 하지만 유찰되는 이유는 분명하게 있으므로 싸다고 무턱대고 구매한다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다.

공매의 경우 유찰시 10%씩 저감되며 일주일 뒤에 재경매가 시작됩니다. 계속 유찰될 경우 시작금액의 50%이하로는 저감이 안되며 경매가 중지되고 재검토에 들어갑니다.

마치며.

공매와 경매 모두 부동산을 구매할 때에는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내가 가진 자금력과 사고 싶은 물건이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지, 만약 투자를 위한 구매라면 언제쯤 팔아서 이득을 가져가겠다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세우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투자가 불로소득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상승장과 하락장에 따라서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하는 상당히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준비가 잘 되어야 가능한 시장이기때문에 공부하고 정확한 계획을 가지고 진행해야 성공률을 올릴 수가 있는 것이지요.

다같이 공부하고 성공적인 투자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