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연계증권 ELS 홍콩H 지수 무엇이 문제인지 쉽게 알아보자! 금융을 알아야 내 돈을 지킨다!

최근에 주가연계증권인 ELS를 투자한 사람들이 만기가 되면서 많은 손실을 받았다는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위험한 투자를 왜 사람들은 왜 겁도 없이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내 자산이 이런 식으로 허무하게 없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ELS 문제가 발생한 홍콩 증시에 대한 설명에 이해를 도울 홍콩 도시사진

ELS 주가연계증권 이란?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를 줄인 말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와 같이 비슷한 분야를 묶어두고 묶어둔 분야의 지수를 연계하여 투자하는 상품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차나 배터리 관련된 회사들을 모아 그룹을 만들고 그들의 지수를 가지고 수익을 발생하는 구조의 증권입니다.

대부분의 ELS 상품은 5~10%의 수익률을 가져올 수 있는 상품이었으며, 저금리 시장에 일정이상 수익을 보장 해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였으며, 그때 당시에는 중간 정도의 위험도에 중간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ELS에는 녹아웃이나 녹인이라고 불리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녹아웃이란 계약기간 1년에 목표했던 지수 수치에 도달하면 약속했던 수익금을 주고 계약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녹인의 경우 ELS 구매시점에서의 지수 수치가 1,000이라고 할 때 40~50% 이상 지수가 떨어질 경우 투자금의 50%를 손실이 발생하는 추가 조건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현재 문제 되고 있는 ELS 홍콩H 지수의 손실이 큰 이유도 녹인이라는 조건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홍콩H지수는 무엇인가요?

홍콩H 지수는 홍콩증권거래소에서 상장된 중국 국영 기업들 중에서도 우량한 기업들을 모아 만든 지수입니다.

대부분 중국에서 인정받는 국영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이기 때문에 40% 이상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기 어려웠고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큰 의심을 하지 않고 가입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홍콩H지수 최근 3년 동향 그래프
최근 3년 홍콩H 지수 네이버에서 참고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12,000 정도로 높았던 지수가 5,000까지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수는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어 이전 시장과 같은 회복은 어려워 보입니다.

계약이 끝나는 시점까지 반등이 있어야 손실이 줄어들게 되는 것인데 지수가 계속 하향하고 있기 때문에 계약 만기가 다가오는 사람들은 정부에게 해당 상황들에 대해서 고충을 토로하고 있으며, 문제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홍콩H지수는 왜 하락 중인가요?

몇 년 전부터 홍콩과 중국의 관계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 와중에 2020년도 반중을 나타내는 표현이나 기사와 같은 발언을 한 사람들은 외국인이라고 하여도 처벌을 할 수 있는 국가보안법이 시행된 것을 야기로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 홍콩 사람들 중 2%의 사람들은 자국을 떠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홍콩에 돈이 많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홍콩 증시는 4년 연속 하락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거래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거래량이 감소하게 됨에 따라서 이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증권사들도 자연스럽게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2023년도 홍콩 증시에 있는 상장사중에 1/3은 거래가 없을 정도로 홍콩 증시 상황은 상당히 안 좋아졌습니다.

거래가 줄어드는 홍콩 증시에서 중국 국영 기업들로 이루어진 홍콩H 지수도 하락을 면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돈이 떠한 홍콩 증시시장을 반영하여 보았을 때 사실상 홍콩H 지수의 반전적인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교훈으로 삼자면..

홍콩은 돈도 많고 어느 정도 잘 사는 나라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런 홍콩 증권 시장에 중국의 우량 기업으로 이루어진 홍콩H 지수가 반토막이 날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 쪽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설득하고 ELS 가입을 하게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내가 평생 동안 열심히 일한 돈이 잘못된 투자로 인해서 반토막이 된다면 정말 하늘일 무너지는 기분일 것입니다.

2024년 홍콩H 지수로 계약된 증권의 만료가 다가오고 있으면 그만큼 더 많은 사람들의 손실이 다가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를 함에 있어서 쉽게 판단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일 수 있습니다. 내가 수년동안 피땀흘리면 번돈을 허무하게 잃지 않기 위해서는 퇴근 후에도 꾸준히 금융과 자산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상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